과정소개
어떤 과정인가요?
-
공감을 이끌어 내는 통합적 사고 Tool!
디자인씽킹은 디자이너들이 무엇인가를 디자인하며 문제를 풀어가는 사고방식대로 사고하는 방법이다.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은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,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내기 위해 공감적 태도를 활용한다. 일종의 복잡한 문제 해결에 대한 논리추론적 방법으로 사용자 중심의 혁신 프로세스이다. 사람 중심의 접근을 통해 사람을 더 깊이 이해하고, 공감하며, 이 공감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.
학습목표는 무엇인가요?
-
1. 새로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서로 상충되는 아이디어와 조건을 모두 이용하는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다.
2. 이익 추구의 기업중심 제품과 서비스가 아닌 공감을 통해 사람중심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.
3. 통찰을 통해 창의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
학습내용은 무엇인가요?
-
1. 왜 디자인씽킹인가?
2. [공감] 경험을 통해 공감하기
3. [공감] 관찰을 통해 공감하기
4. [공감] 인터뷰를 통해 공감하기
5. [정의]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하는 방법
6. [정의]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
7. [정의] 고객 여정 지도를 통한 문제 정의 방법
8. [구상] 디자이너들의 사고법
9. [구상]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브레인스토밍
10. [구상] 비범한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브레인라이팅
11. [구상] 변형과 결합으로 아이디어 만드는 스캠퍼
12. [시제품]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
13. [시제품]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방법
14. [테스트] 프로토타입을 검증하는 방법
15. [테스트] 사용성 테스트의 필요성
16. [테스트] 사업성을 검토하는 방법
17. [테스트] 실패에서 배우는 방법
18. [테스트] 결과물을 발표하는 방법
19. [사례] 국내 디자인씽킹 살펴보기
20. [사례] 해외 디자인씽킹 살펴보기
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.
-
1. 통합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싶은 임직원
2. 창의적 사고를 통해 혁신적 성과를 내고 싶은 임직원
3. 디자인씽킹 프로세스가 궁금한 모든 임직원
4. 전업종의 신상품/신사업 기획 관련 담당자
어떤 강사분께 배우게 되나요?
- 이정훈 소장 [PSI컨설팅]